본문 바로가기

내 강아지 잘 키우기

반려동물도 가족!펫팸족의 고급스러운 소비 습관

반응형

반려동물 인구 증가에 따른 펫 시장의 성장

반려동물은 우리의 삶에 큰 행복과 위로를 주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반려동물을 가족이나 자신의 일부로 여기고, 그들에게 최고의 사랑과 관심을 쏟아줍니다. 이런 반려동물 문화의 확산은 반려동물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매년 평균 14.5%씩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3.4조원, 2023년에는 4.6조원, 2027년에는 6조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이는 세계 반려동물 시장의 2.5%를 차지하는 수준이며, 세계에서 1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인구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국내 반려동물 인구는 1,500만 마리로 추정되며, 이 중 강아지는 6,900만 마리, 고양이는 4,800만 마리, 기타 동물은 1,800만 마리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비율도 2018년에는 28.1%, 2020년에는 31.4%로 증가하였습니다.

펫팸족과 펫미족의 프리미엄 제품 선호도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그들의 취향과 성향에 따라 다양한 소비 습관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것은 펫팸족(Pet+Family)과 펫미족(Pet+Me)입니다.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고, 그들에게 품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펫팸족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깁니다.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위해 지갑 열기를 망설이지 않으며, 가격대가 높아도 품질이 만족스러운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합니다.

펫미족은 반려동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그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펫미족은 반려동물과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을 맞추고, 그들과의 일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펫미족은 반려동물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하고 개성있는 제품을 선호합니다.

에스아이빌리지의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반려동물 용품 라인업

이런 펫팸족과 펫미족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체 디지털 플랫폼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는 고가의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자 지난해부터 관련 분야를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에스아이빌리지는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MONCHOUCHOU), 반려동물 디자인 브랜드 하울팟(HOWLPOT), 프리미엄 친환경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 베르그앤릿지(BERG&RIDGE), 고급 펫 다이닝 전문 브랜드 케스티(KESTI), 800년 전통의 이탈리아 뷰티 브랜드 산타마리아노벨라(SANTA MARIA NOVELLA) 등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에스아이빌리지에서 판매하는 반려동물 용품의 종류는 펫 하우스, 식기 세트, 니트웨어, 데오도란트, 로션 등으로 다양하며, 천연 소재나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르그앤릿지가 선보이는 펫 하우스 B-Space는 에스아이빌리지에서 판매하는 가장 고가의 펫 제품으로, 가격은 225만 원을 호가합니다. 반려견이 잠자는 공간을 만드는 것을 넘어 소재의 아름다움을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핀란드산 자작나무와 스웨덴산 100% 재활용 압축 벨트를 사용했습니다.

34만원대의 반려동물용 식기 세트도 인기입니다. 케스티의 다이닝 볼 세트는 이탈리아, 터키 등에서 공수한 천연 대리석과 유리를 사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위생적이고 안정적인 구조일 뿐 아니라 실내 장식용 오브제 역할도 할 수 있어 반응이 좋습니다.

반려동물 용품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

반려동물 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먹이고 입히는 것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건강, 교육, 장례 등 다양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있습니다. 사료는 물론 취향과 건강을 고려한 간식, 영양제, 보험, 의료 서비스, 훈련 및 교육 서비스, 장묘 및 장례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도 높습니다.

이런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들이 에스아이빌리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울팟이 여성 니트 브랜드 주느세콰(JNSQ)와 콜라보해 출시한 니트웨어는 반려동물과 반려인이 같은 디자인의 옷을 입을 수 있게 해주어 펫미족의 취향을 만족시킵니다. 산타마리아노벨라는 반려동물을 위한 프리미엄 펫 컬렉션을 판매하며, 사람 향수와 같은 향으로 개발된 데오도란트, 로션 등은 반려동물의 피부와 털을 보호하고 향기를 더해줍니다.

반려동물 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가적 지원의 필요성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고 다양해지는 만큼, 반려동물 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가적 지원과 정책이 필요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반려동물 용품 및 화장품에 대한 국내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소비자 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외의 빠르게 성장하고 안정적인 반려동물 산업처럼 국내에서도 반려동물 산업을 관리하고 개발을 뒷받침 해주는 국가 정책과 환경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 반려동물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국제적인 표준과 법률을 참고하여 반려동물 용품 및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 산업의 창의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의 육성과 지원, 반려동물 관련 연구와 개발, 반려동물 산업의 국제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삶에 빛과 희망을 주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삶을 더욱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아보고, 반려동물 산업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봅시다.

반응형